[주말판]에디슨의 실험실 화재 이야기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31.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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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에디슨의 실험실 화재 이야기


1914년 12월, 급작스런 화재로 에디슨의 실험실은 사실상 전소되었고,
빌딩은 겨우 보험금을 받아 다시 세울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67세의 나이에,
그간의 에디슨의 거의 모든 작업들은 12월의 화염속 에 다 타버리고 말았다.
다음날 아침, 에디슨은 폐허를 바라보며 말했다.

“재앙도 가치가 있구만. 내 모든 실패들이 날아가 버렸으니,
새로 시작하게 해주신 신이여 감사합니다”

화재 후 3주만에 에디슨은 그의 첫 번째 측음기를 선보였다.


<리더십 에센스에서 재인용>

촌철활인 : 한 마디의 말로 사람을 살린다!
CEO 및 경영자들은 현장에서 일반 종업들과 함께하고, 고객감동과 종업원의 봉사정신에 대해 항상 강조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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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원들만 뛰어난 성과 창출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30.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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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원들만 뛰어난 성과 창출


66개 국가의 수백만 직원들에게
“당신은 매일 직장에서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일을
할 기회를 얻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눈이 번쩍 뜨일 정도로 놀라운 것이었다.
다섯명 중에 한 명, 즉 단 20%만이 ”그렇다“라고 대답했다.


<갤럽>


인적자원이 최고의 자산인 정보지식사회에서
대부분의 기업이 단지 자기 직원의 20%에서만
뛰어난 성과를 얻어내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현실입니다.
'나머지 80%를 개선시키려고 시도해도
그들은 엉뚱한 길로 들어서서 계속 이류 세계에 머물러 있고 만다'고
갤럽은 결론짓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적용되는 80:20 법칙은
참으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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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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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


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
5% 성장을 목표로 삼으면 과거 방식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4% 성장도 달성하기 힘들다.
그러나 30% 성장을 목표로 삼으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게 되고
접근방식도 달라지기 때문에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두곤 한다.


< 김쌍수 LG 전자 부회장>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사실 제로베이스 예산도 이 같은 개념에서 출발합니다.
혹자는 전년대비, 예산대비, 경쟁자 대비
같은 척도를 버리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대비가 근본적인 혁신을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주의점은 ‘현실을 뛰어넘는 과감한 목표가 달성되지 못할 때
직원들이 갖게 되는 좌절감'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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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객을 다시 찾아오는 고객으로 바꾸면...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8.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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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객을 다시 찾아오는 고객으로 바꾸면...


일반 고객의 5%를 다시 찾아오는 고객으로 바꾸면,
고객당 평균 25%에서 100%의 이윤을 더 이끌어낼 수 있다.
로열티 높은 고객의 편의에 더 중점을 두기 시작할 때
기업은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프레데릭 라이할트 (Frederick F. Reichheld)의 로열티 경영


"고객유지도가 지속적으로 높은 회사는,
엄청난 경쟁 우위를 만들어 낼 수 있고,
피고용인의 사기를 진작시키며,
생산성과 성장 면에서 기대하지 못한 특별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고,
심지어 자본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고
프레데릭 라이할트는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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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코카콜라의 위 점유율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7.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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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코카콜라의 위 점유율
‘80년대 초 코카콜라는 미국 음료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었다.
코카콜라 직원들은 콜라 시장은 이미 성숙한 시장이기 때문에
더 이상 성장할 수 없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단 0.1%의 시장 점유율을 위해 출혈을 감수하곤 했다.
고이주에타 회장은 이러한 마음가짐을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고위 임원회의에서 전 세계적으로
한 사람이 마시는 액체가 평균 얼마나 되냐고 물었다,
대답은 64온스였다.
다시 한사람이 하루에 마시는 코카콜라가 평균 얼마나 되냐고 물었다.
대답은 2온스였다.
끝으로 그는 코카콜라의 위 점유율( Share of stomach)이
얼마나 되냐고 물었다.

미국 콜라 시장 혹은 세계 음료시장에서 코카콜라의 점유율이 아닌,
전 세계 모든 사람이 하루에 마시는 액체 중
코카콜라가 차지하는 비율은 아주 미미했다.

코카콜라 직원들은 자신들의 적이 펩시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펩시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싸움에 돈과 노력을 낭비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이들의 적은 커피, 우유, 그리고 물이었다.
이것이 코카콜라를 최고의 시장가치를 지닌 회사로 변화시킨 계기가 되었다.
<코카콜라 CEO- 로베르토 고이주에타(Roberto Goizueta>

촌철활인 : 한 마디의 말로 사람을 살린다!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예술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메세나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는 사례가 목격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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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살아 숨쉬는 월트 디즈니의 비전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6.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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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살아 숨쉬는 월트 디즈니의 비전


어떤 부부가 디즈니에서 인턴사원을 하고 있는 아들의 초대로
디즈니월드를 방문했다.
함께 여유를 갖고 즐기던 아들이
잠깐 기다리라고 하더니 한 여성에게 다가갔다.
그리고는 온갖 수작을 부려 그녀를 웃기고 돌아와서
숨을 헐떡이며 설명을 늘어놓았다.
“저 여자분이 아까부터 인상을 쓰고 다녔거든요.
만약 계속 얼굴을 찡그려봐요.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얼굴을 찡그릴 것 아닙니까?
여기는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을 표방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안되지요.”

아들의 프로정신을 대견해 하면서도, 아버지가 한마디 거들었다.
“월트 디즈니가 죽은 지가 언젠데
아직도 그 사람이 말한 비전 타령이냐?
”디즈니는 없지만, 그의 비전은 여기에 살아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디즈니 테마 동산이 세계 초일류로 운영되는 이유입니다“

이것이 바로 비전의 힘이다.
울상인 손님의 기분을 바꾸라는 디즈니 월드의 제도나 규약은 없다.
하지만 디즈니의 가장 말단에 속하는 인턴 사원조차도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꿈의 동산을 만드는데 동참하겠다’는
소박한 의식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컬러리더십에서 인용>


우리는 하루의 반 이상을 직장이나 업무관련 일들에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업무를 효과적으로 하거나 보다 즐거운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게을리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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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 불타는 갑판 이야기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5.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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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 불타는 갑판 이야기


갑판원들이 바다 한가운데 있는 유정 굴착 장치의 갑판 위에 서 있다.
바다 속에는 상어가 득실거릴 수도 있다.
선장이 갑자기 “물 속으로 뛰어 내려” 하고 고함을 친다.
하지만 이 고함 소리를 듣고 바다 속으로 뛰어 내리는 갑판원은 없다.
선장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만 가질 뿐이다.

그러나 갑판에 화염이 솟아오르는 것을 직접 목격하면 어떨까?
선장이 소리를 치지 않아도 너도나도 앞 다투어 물 속으로 뛰어 들 것이다.
물 속에는 날카로운 이빨을 벌리고 사람을 노리는 상어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불타는 갑판위에 그대로 머물러 있다가는 죽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물 속으로 뛰어 내릴 수밖에 없다.

변화는 물속으로 뛰어 내리라는 고함 소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이처럼 사람들이 진정으로 위기의식을 느낄 때 시작된다.
리더의 첫 번째 임무는 배에서 실제 화염이 솟구쳐 오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모든 임직원들이 갑판이 불타고 있는 것을 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현실을 직시하는 것을 뜻한다.
장미 빛 안경을 벗어 던지고 현실을 냉철하고 잔인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하니웰사 CEO 보시디 - ‘영원한 것은 없다’에서 인용>


자수성가해서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특성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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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기업 DNA에 투명성인자를 확립하는 방법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4.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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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기업 DNA에 투명성인자를 확립하는 방법


- 진실한 사람들을 고용하고, 최대한의 실력을 발휘하도록 훈련시킨다.
- 기만행위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 모든 내부 경영상황을 공개한다.
- 회사의 기업이념과 일치하는 의사결정을 내린다.
- 편법을 택하지 않고, 장기적인 접근법으로 사업을 운영한다.
- 현실적인 매출 예상치를 책정하고, 그에 대한 산출근거를 밝힌다.
- 적절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자본을 유치한다.
- 투자자들에게 모든 정보를 공개한다


<출처: 영혼이 있는 기업>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하나의 기회이면서 동시에 모험일 수도 있습니다. Robert G. Cooper는 저서 ‘Winning at New Products’을 통해 ‘Stage-Gate’모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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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 백화점의 타이어 이야기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3.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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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판] 백화점의 타이어 이야기


한 나이든 여자 고객이 자동차 타이어를 노드스트롬 백화점에 반품했다.
고객에게 영수증이 없었기 때문에
점원은 제품 가격으로 얼마를 지불했냐고 물었다.
고객은 직원에게 가격을 이야기 했고,
직원은 그 말을 믿고 기꺼이 돈을 환불해 주었다.
대부분의 상점들은 이런 일을 좋아하지 않지만 말이다.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그렇게 특별한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정말 특별한 것은 노드스트롬 백화점에서는
자동차 타이어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 이야기는 톰 피터스가 대중에게 널리 알렸는데,
수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무료 홍보인 셈이다.
노드스트롬이 타이어 가격으로 물어준 비용은 29달러였다.


- <입소문을 만드는 100가지 방법>


얼마 전 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비즈니스는 물론이고 생활 풍속도까지 변하고 있다는 소식이 TV나 신문을 통해 전해집니다.


https://www.happyceo.or.kr/Story/ContentsView?num=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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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와 섬김의 리더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22.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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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와 섬김의 리더


“만일 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섬기는 리더가 되어야만 한다.
우리 회사 조직은 역 피라미드 구조로 되어 있다.
내가 가장 밑바닥에 있는데,
그것은 내가 하는 일이 바로 섬기는 일이기 때문이다“


- 커브스 포 우먼의 게리 헤빈


헤빈은 이와같은 섬기고 봉사하는 리더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전 세계적으로 세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프렌차이즈 업체를 만들었습니다.
미사여구가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서, 구성원들의 성공,
더 나가서는 그들의 임무인 ‘고객의 성공을 위해 돕는’ 경영자가 되어야만
진정한 의미에서 위대한 리더라 할 수 있습니다.


※ 행복한 경영이야기를 가져가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happyceo.or.kr/Story/ContentsView?num=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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