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평가, 올바른 보상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8.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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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평가, 올바른 보상


완두콩 캔 제조회사에서 콩에 벌레가 생겨
자꾸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고 벌레 제거 작업에 들어갔다.
작업자에게 잡은 벌레 수에 따라 보너스를 주는 제도를 도입했다.
확실히 많은 벌레가 잡혔다.
그런데 문제는 작업자들이 출근하면서
벌레를 가지고 와서 완두콩에 붙이는 사태가 벌어졌다.


- 밀코비치, 뉴먼 공저 보상관리 서문


사람관리에 있어서 보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상 제도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사기가 올라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보상은 기업 경쟁력 제고 및 변화관리의 주요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된 보상관리를 위해서는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에 대한 존중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행복한 경영이야기를 가져가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happyceo.or.kr/Story/ContentsView?num=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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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리더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1. 8.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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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리더


늘 조언을 받으면서도 변화하지 못하는 리더도 있다.
이는 지지를 얻지 못하는 데 따르는 두려움이나
상대방의 비난, 적대감이 두려워서다.
하지만 이래서는 직원들이 보스에게 충언할 수 없다.
실제로 지난 20여년간 조사했던 수백명의 관리자 중 70%가
보스의 일이 실패하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피드백이나 충고를 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 해냄>


리더가 부하 직원에게 애정을 가지고 격의 없이 대한다고 해도,
직원들은 상사의 허물이나,
예상되는 실수를 지적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하물며, 리더가 권위적이거나 부하 직원에게 엄하게 대한다면,
그들은 동료들의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되고,
결국 그만큼 실패의 가능성은 커집니다.


※ 행복한 경영이야기를 가져가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happyceo.or.kr/Story/ContentsView?num=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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