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카 자주 묻는 질문들 정리 2015.07.17

자동차정보 2016. 6. 1.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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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토 도어락 (추가)

시속 40km 조금 넘으면 자동으로 잠깁니다.

잠김 이후 운전석 도어에 있는 버튼으로 언락하고 시속 0km에서 출발 후 시속 40km 초과해도 다시 잠기지 않습니다.

다만, 문을 열었다가 다시 닫은 경우 시속 0km에서 출발 후 시속 40km 초과하면 다시 잠깁니다.


2. 엔진 경고등 (추가)

가솔린 기준으로 보면 실제 엔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주유캡이 제대로 잠겨지지 않아서 발생됩니다.

LPG 기준으로 보면 PTC라는 부품 고장으로 발생됩니다.

정비사업소 가서 스캐너 연결해서 상태 확인해보면 더 정확한 원인 알 수 있습니다.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Preheater란?

PTC는 임계온도(Tc)이전에는 주위온도가 높아질수록 전기저항이 낮아지며,

온도가 임계온도에서 융점에 이르는 동안 전기저항은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현저하게 증가하는데 이것을 PTC 효과라고 합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냉간시동 Diesel 차량의 초기에 전기로 heater로 사용되거나,

LPG차량의 초기에 전기로 베이퍼라이저를 뜨겁게 하는 heater로 사용 되는 것이

PTC Preheater입니다.

이상하게 토스카에 쓰이는 PTC Preheater의 경우 고장이 잦은데, 개선품이 나와서 이 문제를 해결되어야 되겠습니다.

--현재 개선품이 나왔다고는 하는데 확실히 검증은 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3. 오토 미션

디젤, 가솔린 06, 07년식은 아이신(AISIN) 5단 

디젤, 가솔린 08년식 이후는 국내 보령공장 6단

LPG는 2006년 1월 부터 2009년 4월 까지는 아이신(AISIN) 4단, 그 이후는 국내 보령공장 6단


4. 순정 타이어 사이즈

15인치 : 205 / 65 R 15

16인치: 205 / 60 R 16

17인치: 215 / 50 R 17

그 외는 인치업 공식에 따라 적용해주시되, 간섭 여부는 정보 공유했으면 합니다.


5. 타이어 규격 표시법

205 / 65 R 15

205 : 타이어가 노면과 닿는 부분의 폭, 타이어 한쪽 Side에서 반대편 Side까지의 폭(㎜)

65 : 편평비, 단면폭에 대한 Side 높이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65은 약 205㎜ 단면폭의 60%의 높이를 가졌다는 것을 의미

R 15 : 휠의 직경, 림직경이 15인치인 것


6. 인치업 공식

광폭 계산방식은 휠 직경이 변하지 않을 경우 편평비가 -5 단위로 줄어들 때 단면폭은 +10 단위로 증가

( 195 / 70 R 14 → 205 / 65 R 14 → 215 / 60 R 14 → 225 / 55 R 14)

본 경우는 wheel off-set등을 감안한 차량과의 간섭이 고려되어야 함.

휠 직경이 plus 1 inch 
 
편평비 (시리즈)가 -5 단위로 줄어들때 단면폭은 동일하다. 

편평비 (시리즈)가 -10 단위로 줄어들때 단면폭은 +10 증가합니다. 

( 195 / 70 R 14  →  205 / 60 R 15  → 205 / 55 R 16 )


7. 시동시 rpm 높았다가 서서히 낮아지는 현상

http://unicornkukuri.tistory.com/353


8. 조수석 사이드 미러 오토 다운

http://unicornkukuri.tistory.com/354


9. 와이퍼 소음 제거 방법

http://unicornkukuri.tistory.com/11 


10. 색상 코드

http://unicornkukuri.tistory.com/355


11. 한국도로공사 긴급견인서비스

http://unicornkukuri.tistory.com/356



12. 바디킷(에어로팩)

프론트, 좌 사이드, 우 사이드, 리어 총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 차종으로 치면 에어댐과 같은 exterior 파트입니다.

프리미엄6 이전과 프리미엄6 이후 차이점은 리어입니다.

장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정식으로 취급하는 코리아스포일러 장착점(정비사업소, 바로정비 등)을 통해서 구입 및 장착

2) 중고 장터를 통해서 저렴히 구입하고, 구입한 부품을 잘 아는 정비소(카센터 등)으로 택배/싣고 가서 장착을 의뢰

이 경우 공임비가 천차만별이므로, 파트는 저렴히 구입해도 공임비에서 새 것 같은 것 같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사전에 확실히 확인해두셔야 되겠습니다.


13. 허브베어링(Hub Bearing) 점검

리프트에 올려두고 휠+타이어를 손으로 돌려 봅니다.

만약 이상이 있다면 돌아 갈때 소음이 들릴 것입니다.

원인 부위 확인하셔서 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14. 잘못 사용하고 있는 일본식 외래어

http://unicornkukuri.tistory.com/357


15. 테일 램프 고장 난 차를 목격 했을 때

미등이 안 들어오는 것은 크게 상관 없으나,

브레이크등이 안들어 올 경우 후행차들은 안전에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부분 앞에 있고, 주행과 정지를 반복하는 상황에서 알려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장소, 시간, 차 번호(숫자 4자리 뿐 아니라 전체)를 기억했다가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 민원 신청합니다.

국토해양부로 접수하게 되면 해당 차량 등록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면서

정비하라고 연락을 해줍니다.

16. 검은 매연을 배출하는 차를 목격 했을 때

테일램프도 그렇고, 배출 연기를 운전자들이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목격하시게 되면 장소, 시간, 차 번호(숫자 4자리 뿐 아니라 전체)를 기억했다가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 민원 신청합니다.

환경부로 접수하게 되면 해당 차량 등록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면서 처리가 됩니다.

또는 128으로 신고하셔도 되겠습니다.

정비 연락 또는 차량검사소에서 검사 연락이 가는 것으로 압니다. (처리 기관에서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이 와서요)

참고로 환경부에서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매연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하여 제작 자동차 배출허용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차량제작 단계에서 배출가스 저감을 유도하고 있으며, 천연가스자동차 등 무·저공해차를 보급하여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 저감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하여 2004년 이전 경유자동차에 대하여 배출가스 저감장치부착지원사업 및 조기폐차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17. 배터리 정보

http://unicornkukuri.tistory.com/358


18. 오토 트랜스미션 수동 모드 사용

http://unicornkukuri.tistory.com/359


19. 전구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0


20. 과속 방지턱 넘을 때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1


21. 창문 열거나 담배 피는 주행시 김서림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2


22. 폐지된 하이패스카드 할증 충전 효과를 살려보자

얼마 전에 금액별로 1%, 2%, 3% 할증시켜 충전해주는 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후불식 하이패스를 카드/은행사에 신청해서 사용하실껍니다.

고속도로통행요금은 서비스 제공 금액이라서 연말정산 카드공제에도 제외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처음 아실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1% 캐시백되는 체크카드를 사용합니다.(1% 캐시백 되는 카드가 흔치는 않을 껍니다.)

그러면 연말정산 소득 공제는 못 받지만 1%는 다시 현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으니 그나마 돈을 버는 것이지요.

항상 선충전해야 되는 불편함은 있지만, 고속도로  자주 오가니 그것도 큰 문제는 아니더군요.

사용 금액에 따라서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도 있겠지만, 사람 심리가 눈으로 돈이 보여야 체감하는지라 저는 이 방법이 좋더라구요.

1달에 5만원씩 12개월 이면 500원 * 12 = 6,000원 정도 들어 오네요.

아쉽지만 워셔액 몇 통 살 돈 버네요 ㅋㅋㅋ


23. 오디오가 꺼지지 않을 경우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3


24. 와이퍼 블레이드

운전석 : 22인치

조수석 : 20인치


25.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4


26. 순정 부품 판매 인터넷 쇼핑몰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5

27. 아이나비 재부팅방지기능 적용 모델 특성

ES300의 경우 재부팅방지기능을 하기 위해서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재부팅방지기를 따로 장착하지 않아도 되므로 좋습니다.

근데 배터리 충전이 원활히 되지 않으면 오류를 유발합니다.

제가 오늘 차 사고 내가면서 아이나비 수리점 가서 얻은 정보 적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배터리 충전

완충전 시간은 현재 아이나비에 문의중입니다.

주행 시간이 짧을 경우 배터리 전압이 낮아서 정상 동작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하오니,

재부팅 방지 기능을 쓸 필요가 없다 싶으시면 뒷면에 스위치를 OFF로 변경해두시면 되겠습니다.


- 화면 에러

 

배터리 전압 부족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 원격시동을 쓰는데, 배터리가 부족한 상태에서 ACC까지 갔다가 ON하면서 전기 차단 되는데

충전된 배터리 전압이 부족해서 화면을 정상적으로 구동시켜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뒷면의 RESET버튼을 누르시거나, 전원 케이블을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28. 우체국 등기 찾기

우체국 등기의 경우 수신자에 전달되지 못하면 우체국에 보관합니다.

특정 기한이 지나고 나면 반송 처리 됩니다.

동수원 우체국의 경우 당직실을 21시까지 운영합니다.

(관할 우체국에 전화해서 이 부분은 확인해보셔야 되겠습니다.)

내가 모르는 등기를 낮 시간에 수령 못할 경우 당직실로 가서 직접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니면 아예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주소를 기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9. 침수 도로 주행 후기

6월 29일 네비게이션 고치러 가다가 차 사고 내고,

침수 도로 잘 못 달려서 차에 경고등 뜨고 해서리 고생 많이 했습니다.

네비게이션 수리하고 오는 길에 비가 엄청 와서 침수 도로가 많았고,

그 도로들을 무식(?)하게 마구 통과해왔습니다.

전자식 장치가 많지 않던 레조를 몰아서 아무 생각이 없었습니다.

물을 과감하게 지르면서 통과하고 재미 있더라구요.

그렇게 주행한지 5분도 안 되어서 winter 등이 점멸하더군요.

초기 출발시 악셀을 끝까지 밟아도 속도가 안 나더군요.

말 그대로 winter 주행 모드로 변경이 되었거나?

고단 기어가 들어간 채로 있거나?

추측만 했습니다.

그 상태에서 수동 모드로 변경해보니 4단으로 보이더군요.

강제로 기어 다운 시키니 "쿵" 거리는 충격과 함께 2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어찌 어찌해서 회사까지(비가 많이 옴) 도착...

퇴근하려고 시동 켜보니 이젠 엔진체크등 켜짐 ㅡㅡ;


퇴근 길에 어찌 어찌 해서 주유소까지 가서(비가 오지 않음) 시동 끄고 주유함.

주유 완료 후 다시 시동 켜니 winter 등 점멸하지 않더군요.

그러나 여전히 엔진체크등은 켜져 있음


7월 1일 수원쉐보레정비사업소 방문...앞 범퍼와 라이트 사고 수리하러...

가는 길에 엔진 체크등도 꺼짐...


스캐너로 연결해보니 TSM? 이상 있다고 에러 코드가 있다더군요.

그래서 지우고 좀 더 타보기로 함...

각종 배선들 물 유입되지 않게 고무 패킹이 있어서 안 좋은 상황은 막을 수 있다고 하고,

실제 뜯어 보니 침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원인은 정확히 모르나, 각종 센서가 많고 그로 인해 운전자에게 좋은 경고를 보여줄 수 있으나

반대로 말하면 너무 잘 보여줘서 운전자는 일단 겁을 내고 살펴봐야 될 상황입니다.


너무 물이 많이 침수된 도로는 무조건 피하세요.

돌아 가거나 계속 기다리는 한이 있더라도...

그게 돈 절약 또는 차를 살리는 방법입니다.


30. 배터리 정보

(쉐보레에 문의해서 받은 답변이오니, 틀리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가솔린 1.8/2.0 - 동일 55AH, 2.5 - 66AH ( 2.5 최종 확인 )

디젤 - 90AH

LPG - 80AH


31. 허리 통증을 없애기 위한 자세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6


32. 리콜, 하자 시정 권고 검색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7



33. Q.화물차 짐이 떨어져 사고가 났을 때 과연 누구 책임일까?

대부분은 짐을 무리하게 싣고 간 화물차 운전자에게 과실이 있다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이런 경우에는 뒤따라 오던 운전자에게도 30%의 과실이 있습니다.

화물차의 짐이 떨어져 사고가 났을 경우, 뒤따른 운전자에게 30%의 책임이 있다는 판결은

바로 뒤따라오던 차의 운전자가 전방주시 의무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물차 뒤를 운전할 때에는 다른 때보다 더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34. 공기청정기 방향제

대부분의 정비사업소, 부품전문대리점에서는 오래 보관시 향이 사라져서 반품 및 환불 요청이 있다고 해서 재고를 거의 쌓아 두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구입하시는 게 가장 확실하겠습니다


35. 스티어링휠을 돌릴 때 소음

이건 사실 정확히 원인 확인이 필요할 수 있으나

저의 수리 경험으로는 웜기어가 문제여서

교체 수리하고 나니 핸들을 오른쪽으로 특정 각도로 돌리면 발생하던 소음이 사라졌습니다.

속도감응형 파워 스티어링휠이었는데 주차시 무겁게 느껴졌던 문제까지도 해결되었습니다.

중고 구입시부터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06년 12월 등록 2.5)


36. 리어 어퍼암

저도 들은 이야기 인데 토스카가 약간 자주 고장나는 편이라고 합니다.

고장 나면 잡음들이 뒤에서 "찌그덕, 덜커덩" 등의 소리가 들립니다.

수시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도 2010년 2월 중고 구입 이후 2번 수리했습니다.

저의 출퇴근 도로 상태가 좋지 않아서 수리 시기가 더 빠른 것 같기도 합니다.


37. 토스카 2.0, 토스카 2.5 엔진 출력/토크 그래프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7



38. 방향지시등 고장 시 계기판 표시

 

 

 

방향 지시등이 고장 났을 경우 미등을 켜면 빨간색 박스들에 있는 방향지시등들이 연하게 켜집니다.

그것을 보시고 전구 교체나 배선 점검해보시면 되겠습니다.


39. 차량 점검 방법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6


40. 토스카 에어컨 컴퓨레셔 근처 가스관이 얼 경우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8


41. 에어컨 가스 누출

http://unicornkukuri.tistory.com/369


42. 에어컨 가스 주입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0


43. 에어컨 가동 시 이상한 냄새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1


44. 테일램프 구분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2


45. 운전석 에어백 터진 사진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3

 

46. 보험개발원 자동차 형식 및 전산번호

http://www.kidi.or.kr/insurance/insurance02_01_01.asp?CAR_MAKR_YEAR=2000/07&NEW_CAR_MAKR=3&NEW_CAR_TYPE=1&CAR_CODE_GRST=22&CAR_CODE_SMST=undefined

토스카 2.0 선택하시고 검색 클릭하면 목록이 나오는데

전산번호로 가지고 보험회사들에서 기본 장착 부품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번호가 틀리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코드가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토스카 2.0은 5등급인데

토스카 2.5는 9등급이네요. ^^;

에어백 갯수가 더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보험료가 할인되는 7~11 등급에 해당하면 보험료 절약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47. 3번 머플러에 듀얼 개조 작업에 대한 판결문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5


48. 고급휘발유

http://unicornkukuri.tistory.com/374


49. 차량 안전 기준에 관한 규칙

http://www.law.go.kr/LSW/lsInfoP.do?lsiSeq=137717&joNo=004100#J41:0


50. 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DOT3, DOT4의 경우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시 수분 발생되고 캘리퍼 실린더 녹 발생됩니다.

정기적으로 브레이크 액 수분 함유량 체크해보시고, 교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1. 보험 등급

 

최초 가입시 11Z이고
1년 동안 사고 없으면 할인되는 12Z
1년 동안 사고 있으면 할증되는 10Z
숫자가 변합니다.

다만 보험사별로 할증율은 다르니 확인해보셔야 되겠습니다.


52. 토스카 엔진 관련

http://blog.naver.com/nbss1203/30014911835

누군가가 자세히 적어 두었더라구요.

참고하세요.


53. 토스카 단점

어퍼암 내구력 약함 : 정기적으로 점검 후 소음이 싫으면 교체해주어야 되겠습니다.

뒷 휀다 부식 : 수분을 머금고 있는 데드너(Deadener)가 휀다와 닿아서 부식을 유발하므로 보기 싫으시면 수리를 하셔야 되겠습니다.

엔진 배선 열저항 문제 : L6 엔진의 높은 열로 인해서 배선에 열저항을 유발해서 체크등 또는 전기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음을 알아 두셔야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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