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의 비밀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9.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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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1호 | 2004-10-26

대나무의 비밀


대나무는 씨앗을 심은 후 처음 4년 동안은 하나의 죽 순 빼고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그 4년 동안 모든 성장은 땅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동안 섬유질의 뿌리 구조가 형성되어 땅속으로 깊고 넓게 퍼져 나간다. 그러고 나서 5년째 되는 해 대나무는 25미터 높이로 자란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라’에서

행경 Talk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적 관점에서 노력을 지속한다면, 결국에는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라는 중요한 교훈을 주는 유익한 이야기입니다. 개인, 조직 할 것 없이 큰 목표를 가지고 일희일비 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훌쩍 커버린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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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앞을 보기 때문에 멀미를 느낀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8.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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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0호 | 2004-10-25

눈앞을 보기 때문에 멀미를 느낀다.


눈앞을 보기 때문에 멀미를 느끼게 됩니다. 몇 백 킬로 앞을 보십시오. 바다는 기름을 제거한 것처럼 평온합니다. 저는 그런 장소에 서서 오늘을 지켜보고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지 않습니다. -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행경 Talk


혼란스러울수록 멀리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사나 경영 모든 것에는 항상 굴곡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높은데서, 그리고 멀리 떨어져서 보게 되면 변화무쌍한 세상도 질서정연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현장을 제대로 파악함과 동시에 멀리 떨어져서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겸비해야만 성공하는 리더의 반열에 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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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의 신조 (Leader's Creed)[주말판]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7.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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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9호 | 2004-10-22

지도자의 신조 (Leader's Creed)[주말판]


당신은 상관입니까, 리더입니까?


1. 상관은 공포심을 심어주고, 리더는 신념을 심어준다.

2. 상관은 '내가'라고 말하고, 리더는 우리들이라고 말한다.

3. 상관은 방법을 알고만 있고, 리더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4. 상관은 원망을 낳게하고, 리더는 신바람을 불러 일으킨다.

5. 상관은 잘못을 꾸짖기만 하고, 리더는 잘못을 고쳐준다.

6. 상관은 권위에 의존하고, 리더는 팀웍에 의존한다.

7. 상관은 부하를 부리려고만 하고, 리더는 앞장서서 솔선수범한다.

8. 상관은 일을 고역스럽게 만들고, 리더는 일을 재미있게 만든다.

- 미공군사관학교



행경 Talk


'성공의 법칙’에서의 맥스웰 몰츠 박사는 엄청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자기 자신과 외부 사람들의 잘못된 믿음으로 인하여 처음에는 자신의 능력을 맘껏 발휘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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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평균 수명은 15년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6.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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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8호 | 2004-10-21

기업 평균 수명은 15년


기업의 평균 수명은 지난 한 세기 동안 놀라운 속도로 줄어들었다. 1935년 90년이었던 기업의 평균 존속 연도가 20년만인 1955년에는 45년으로 절반이 줄었고 1975년에는 다시 30년까지 떨어졌다. 지난 1995년에는 22년까지 내려와 급기야 2005년의 경우 평균 15년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맥킨지 컨설팅 보고서

행경 Talk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말이 현실화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엄청난 속도로 변해가는 기업 환경, 글로벌 무한경쟁속에서 살아남는 기업은 변화에 익숙한 기업뿐입니다.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한순간도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는 말과 동의어라는 것을 요즘 느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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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관료주의와 민들레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5.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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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7호 | 2004-10-20

기업관료주의와 민들레


기업관료주의는 민들레와 비슷하다.

민들레는 아무데서나 자라기 쉬우며,

뿌리채 뽑지 않으면 또 다시 자라게 된다. - 켄토니, ‘기업의 잡초’에서

행경 Talk


한편 관료주의와 대기업병을 성인병에 비유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합니다. '대기업병은 자각 증상이 없다.'

'중소기업도 예외는 아니다'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만성병이어서 완치가 곤란하다'

'단일 증상이 아닌 합병 증상이다' '자각증상이 나타나면 뒤늦다' '방법은 정기진단 뿐이다'

관료주의와 대기업병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늘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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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콩나물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4.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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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6호 | 2004-10-19

교육은 콩나물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교육은 콩나물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콩나물에 물을 부으면 전부 콩나물 시루 밑으로 빠져 나가는 것 같지만 그 속에서 콩나물이 서서히 자라난다. 교육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교육을 그저 비용이라 생각하지 말고 투자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교육에 대한 투자는 당장의 작은 변화가 아닌 후에 큰 성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 HRD 담당자들이 즐겨 인용하는 문구

행경 Talk


교육에 대한 투자 성과(ROI)를 꼼꼼히 챙기는 경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작은 투자라 하더라도 반드시 성과 평가를 해서 투자 효과를 높이자는 긍정적 측면과 함께, 당장의 성과 창출이 어려운 교육 투자를 줄이게 되는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 투자는 콩나물에 물 붓듯이, 즉 당장의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투자하면 언젠가는 크게 자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행해져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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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 않아도 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3.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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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5호 | 2004-10-18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가? 올바른 일을 하는 것과 일을 제대로 하는 것 사이에 놓인 효과와 효율성의 혼란에서 모든 문제는 비롯된다. 확실한 것은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 만큼 쓸모없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 피터 드러커

행경 Talk


효과성과 효율성의 차이를 정확히 구별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적은 투입으로 많은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효율성도 분명 필요합니다. 그러나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효율성은 높일지라도 효과성 관점에서는 문제가 큽니다. 올바른 방향, 올바른 과업을 찾아내는 일, 즉 효과성이 효율성보다 늘 앞서야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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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쥐덫 마케팅 이야기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2.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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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쥐덫 마케팅 이야기


미국에서 쥐덫을 가장 많이 제조, 판매하던
‘울워스’라는 회사는 종래의 나무로 된 쥐덫을
플라스틱으로 바꾸어 만들었다.
이 새로운 쥐덫은 모양도 더 좋았고,
쥐도 잘 잡히며 아주 위생적이었다.
값도 종래의 나무제품보다 약간 비싼 정도였다.

나무로 된 쥐덫은 잡힌 쥐와 쥐덫을 함께 버려
그 쥐덫을 다시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플라스틱 쥐덫은 종래의 나무 쥐덫보다
약간 비싸지만 모양도 좋고 위생적이라
어쩐지 한번 쓰고 버리기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잡힌 쥐만 버리고
쥐덫을 깨끗이 세척해야 하는
즐겁지 않은 일이 생기게 되었다.

그러자 고객들은 점점 이 귀찮은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종래의 나무쥐덫을 더 선호하게 되었다.
새롭고 질적으로 우수한 쥐덫은 팔리지 않게 되었다.

마케팅은 소비자가 원하는 문제를 풀어주는 것이지,
회사 입장에서 첨단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행경 Talk
'신념은 마술이다. 무엇인가를 간절히, 두려움 없이 바라면 그것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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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직원, 둘째 고객, 셋째가 주주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1.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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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직원, 둘째 고객, 셋째가 주주


우리는 회사에 대한 좋은 평판과 권고를 유발시키고
또 반복 구매를 촉진하는 고객 만족이
바로 우리 회사 사람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또한 우리는 그러한 최고 수준의 서비스가 사람들이 갖고 있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에서 비롯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사람을 가장 중요시 하는 이유다.


- 버진 애틀랜틱 항공사 회장 리차드 브랜슨


행경 Talk
브랜슨 회장은 장기적인 주주가치 극대화도
이처럼 사람을 최우선할 때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그는 연설할 때 마다
무엇보다 사람(직원)이 최우선이고,
두 번째가 고객이며,
세 번째가 주주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직원을 첫째로 내세우는 용기를 가진 경영자를 존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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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이 신속하게 해결된다고 느끼는 소비자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20.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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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이 신속하게 해결된다고 느끼는 소비자


불만을 제기한 소비자들 중 54-70%는
그들의 불만이 해결된다면,
그 기업과 다시 거래를 하게 된다.
그러나 그 불만이 신속하게 해결된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그 비율이 95%까지 상승한다.
기업에 대한 불평을 만족스럽게 해결한 소비자들은
그들이 받은 불만해결에 대해
평균 다섯 사람에게 이야기 한다.


- Phili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행경 Talk
불만족한 고객들 중 96%는
불평을 토로하지 않고 즉각 거래를 중지합니다.
따라서 고객이 불평불만을 쉽게 제기할 수 있는
통로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객불만에 대한 경청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매우 신속하고 구체적으로 불만을 해결해줘야
고객유지와 확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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