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차량 특성

자동차정보 2015. 7. 17.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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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면 무조건 연비가 좋은 것으로 아시는 데 참고 삼아 길게 적진 않겠습니다.

 

내연 기관과 트랜스미션 특성상 저단(1~3단)에서는 효율이 낮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시스템입니다.

 

즉 배터리로부터 전기 입력을 통해서 즉각적인 반응이 오는 전기 모터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내연 기관 차량보다 배터리팩과 전기 모터, 전기 모터 동력 전달 장치가 부가적으로 장착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연비를 높히기 위해서는 무게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최근 현대기아차 그룹들이 질타를 받으면서까지 차량 무게를 가볍게 하는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고속으로 전개되면 전기 관련 부품 무게 150 ~ 200kg이 연비 저하 요소로 작용합니다.

 

가다 서다 반복하고, 단거리 주행이 많은 주행 패턴일 경우는 유리하겠으나,

 

중고속 이상 주행이 많은 주행 패턴일 경우는 순수 내연 기관 차량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절약된 연료비가 추후 전기 관련 부품의 교환 비용으로 전용/초과될 수도 있음을 감안하셔야 되겠습니다.

 

(배터리 팩, 전기 모터, 전기 모터 동력 전달 장치 등등)

 

아직까지 도입된 배터리에 대해서 검증 시간이 짧아서 판단은 구입자들께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이 글은 제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심이 많아서 여기 저기 찾아 보고 적은 글이라 수정의 여지는 많으므로, 잘못된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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