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디오 입문자들에게

자동차정보 2014. 10. 21.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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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조클럽 활동시 다른 곳의 주옥 같은 글을 게시했었습니다.

 

몇 년이 지나긴 했지만 기본적인 내용이라 지금 보아도 무리가 없겠습니다.

 

저 처럼 음악에 둔한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나름대로 음감이 있고 개성이 있으신 분들은 상당히 고민하는 부분일껍니다.

순정으로 달려 나온 오디오는 오디오도 아니다....라고 말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머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순정으로도 만족할 사람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조립형 컴퓨터는 사운드카드,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등 자기가 원하는 조합으로 해도 그리 심한 트러블이 없다면 궁합이 잘 맞아서 그리 성능에 문제 될것은 없고 무난하게 잘 작동되죠..

근데 이 오디오라는 것은 궁합이랄까 상당히 중요하고 해서 헤드 유닛, 스피커, 앰프, 방음 등등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좋은 것을 바라보면 돈도 장난이 아니고요..

 

일단 금액을 정하십시요.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생각하십시요.

어떤 스타일의 소리를 원하는지 생각해 보십시요.

그리고 그에 맞게 여기저기 자문을 구해서 기기를 선정해 나가십시요.

 

헤드 유닛 교체 -> 스피커 교체 -> 앰프 장착 (우퍼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음) -> 방음지 작업 ->헤드 유닛 교체..


순정에서 헤드유닛 교체하고 듣다가 보면 순정 스피커가 못 배겨 냅니다.

그래서 스피커 교환합니다.

그러다가 스피커는 출력이 남는데 헤드유닛이 못 받쳐주면 앰프를 장착하게 됩니다.

앰프하면서 우퍼도 같이 넣죠(레조 3열의 경우 박스를 만들어야 되므로 하는 김에 다하는 것이지요)

그러다가 음이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방음 작업까지 합니다.

이러다 보면 원초적인 헤드 유닛에 맘에 안 들게 되죠 ^^...

다시 처음부터 과정이 반복 되는 것이지요..


오디오 튜닝은 마약입니다 ㅋㅋㅋㅋ. 한번 빠져 들면 헤어 나올수가 없어요 ^^;;


머 근데 이러나 저러나 오디오 튜닝의 하이엔드는 순정 오디오 시스템입니다.

즉 비용문제도 있고 순정으로도 다 들을수 있다는 것이지요.

천만원 투자해도 부족하다 느끼실껍니다.

순정으로도 충분하다 느낄실수도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기준이죠.....

 

요즘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까 오디오나 av쪽에 관심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고가보다는 자신의 성향을 잘 판단해서 오디오 작업 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아는 카페에서 가져 왔는데 그곳에서도 다른 곳의 글을 가져왔더군요 ^^;;

암튼 글 올립니다.

저의 의견은 하나도 첨가 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제가 더 공부해서 첨가하게 되면 색깔을 달리 표현하겠습니다.

그럼 아래부터 읽으세요 (꽤 기니까 저장해두시고 천천히 읽으셔도 좋을 듯)

안녕하세요!!!
요즘은 카오디오가 정말 많이 보급되었지요??? 저역시 카오디오를 꾸미며 희열을 느끼곤 하니까요...
그런데 카오디오가 정말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취미 생활인것은 다들 아실거에요...
왠만한 보급형 헤드유닛(데크.오디오)이 조그만 홈용 미니오디오보다 비싸니까요...
모르시는 분들은 '저게 왜 저렇게 비쌀까?' 라고 하시겠죠...실상은 더욱더 비싸서 엄두도 못내는 유닛이 허다한데 말이죠...
단지 집에서 듣는 홈오디오 보다도 음질면에서 떨어지는 카오디오가 비싼이유는 기술의 초소형화와 제약된곳에 설치할수 있다는 메리트와
음....거의가 수입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물론 요즘 현대에서 생산하는 사제 오디오 모델들도 20~50이상인 것들도 있습니다.
이로보면 역시 소형화하는 기술이 높은 부가가치에 가격이 상승 하는것 같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카오디오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께 어쩌면 유용한 정보가 될수 있는 글을 몇자 적고자 합니다...물론 저도 고수는 아닙니다.초고수에 계신분들이 읽으신다면 저정도쯤이야 하실테지만
많은 중복투자로 헛돈(?)쓰지 않고 좋은 음악을 나만의 공간에서 즐긴다면 아마도 차에오르시는게 즐거우실겁니다...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제가 고수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바랍니다.
먼저 요즘 카오디오 가게가 많아지면서 진열되어진 오디오를 보면서 사고싶다는 생각을 하신다면 유혹을 느끼시는 것이겟죠...
아니면 길거리에서나 운전하다가 어디선가 들리는 둥~둥~ 소리에 오디오를 사고싶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그러다가 기어코 헤드유닛을 달게되죠....바로 여기서부터 카오디오에 유혹이 시작되는데 여기서 멈추면 그나마 씨디로 음악을 들어가면서 즐겁게 운전을 하게됩니다만....
여기서 머물지 못하고 길거리에서 또는 운전중에 들었던 둥~둥~둥 이 생각나시는 분들은 그음이 우퍼라는 유닛에서 나오는 음이라는것을 알게 될겁니다.
그러면서 엠프도 알게될거고요.이 우퍼와 엠프는 차후 설명드리도록 하고요 우선은 처음단계인 헤드유닛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죠...(글이 길어질것 같아서 English 는 빼겠습니다)

--헤드--
말그대로 머리입니다.음악이나 영상을 읽는 매체입니다.수없이 많은 기종과 업체들이 있는데 대분분 일제이며 가격도 천차 만별 입니다.(제가 아는 가격으로는 20~550만원 이라는 가격까지 바뜸!)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께서 이쁘고 씨디가 된다는 이유로 무작정 달게되는 유닛입니다.
싸이즈는 1DIN.2DIN 이라고 두가지가 있습니다(DIN은 외국식 크기이며,우리는 1단,2단 이라고 부르죠)
그리고 무출력과 유출력이 있습니다.말그대로 출력장치가 있는것과 없는것이죠.
우리차에달린 순정은 유출이며 정격이 거의 최대25~30W의 유출 유닛이죠.요즘 현대자동차는 무출력데크와 엠프를 달아서 내보내는 차량도 있습니다.

자~그럼 헤드유닛을 잘고르려면 우선 자신이 즐겨듣는 음악장르가 무엇인지 생각하십시요.
째즈.블루스.펑키.힙합.락.메탈.발라드....많죠?
자신이 즐겨듣는 음악에 잘맞는 유닛을 검색과 카오디오홈페이지나 동호회 홈페이지에서 될수있는한 많이 검색하세요...(그러다보면 자연히 그외의것들도 배우게 될겁니다)
그리고 앞으로 계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할것인가도 고려하세요.중요한거지만 앞으로의 일을 모르기에 중복투자는 피할수 없습니다.
단지 모든매니아가 그렇듯이 첨에는 간소하게 하게되었지만 앞으로 갈수록 덩치가 커저가니까요...
그리고 음질과 기능성을 고려하십시요.음질은 정말좋지만 기능은 별로 안되는것도 있고 기능은 좋으나 음질이 영 꽝인 것들도 있으니까...두가지를 만족하는 제품은 많지 않거든요.
'나는 씨디와 MP3를 들을수 있으면돼'라고 하신다면 중저가에서 크기와 디자인 내구성을 갖추고 가격면에서 다양하니 선택의 폭을 넓이시어 고르시면 되겠죠...
그렇지 않고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이런분들은 거의다 오디오라는 마약을 삼키게 된것입니다...꿀~꺽!)처음부터 무리해서라도 중저가 보다는 고가의 유닛을 권장합니다.2단유닛은 과감히 제외시킵니다!!!
고가 유닛을 고를때는 무출력유닛과 유출력유닛을 선택하실텐데 당장 엠프도 달것이라면 무출려을..
엠프살금전적인 여유가 없다면 유출을 사시는데 유출을 사신분은 언젠가 엠프를 달게되시면 다시 무출력유닛을 고르게 되시기 때문에 한번의 중복투자가 생길겁니다. 그렇다면 중복을 없애려면 자신의 금전적 재량을 생각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무출력을 고르신다면 최소한 헤드+스피커+엠프+배선 이 필요하고 거기에 방음방진또한 필수입니다.
선택이 어려운게 사실이지만 투자는 곳 음질향상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투자는 삼가시고 언제나 많은 지식을 동반한 투자를 권합니다.
기본 고가 시스템=무출력헤드+스피커+엠프+배선+방음방진...앞으로 계속 씨스템을 업하실거라면 기본작업을 하실때 효율적인 면을 고려하세요.효율성이 좋은 기본작업은
뭐든지 튼튼하게 하라는 겁니다.배선작업을 하실때도 전원선에 각별히 굵은 선으로 하시고 전원선 작업을 하시다보면 엠프로 보내는 분배기를 사용하시는데 그때에도 앞으로 엠프가 늘어남에 각각 엠프로 갈수있는 전원선의 길을 확보해놓으셔야 한하는 것입니다.
전원선작업시에 첨부터 너무 얇은 게이지의 선을 쓰게 되시면 엠프가 늘어나면서 전원이 딸리는 상황이 생기는데 이것은 오디오시스템에 큰영향을 주게됩니다.시스템이 조기노화가 될수 있습니다.
기본고가 시스템에서 끝내신다면 유닛선정을 잘하시고 될수있는한 그시스템과 맞는 사양을 장착하시기 바랍니다.(너무 넘치지않고.모자라지 않게 말이죠)
예) 엠프1대=8게이지 전원 엠프2대=4게이지 엠프3대이상=0~1게이지...
이제부터는 업그레이드의 상황을 설명드리지요....

--스피커--
중저가의 헤드를 달고나면 순정과는 전혀틀린 음질의 음악을 듣게 되는데 이제부터 오디오 볼륨이 아마도 많이 올라갈겁니다.대개의 경우가 그렇거든요ㅡㅡ;
헤드를 바꾸시고 볼륨을 높이고 다니다보면 기존의 순정 스피커는 아마도 못견디고 죽을겁니다...
이로인해서 스피커업그레이드는 시간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는것이죠...
스피커를 교체할때는 유출헤드에서 나오는 출력을 잘살피고 고르셔야 합니다.
유출유닛들의 출력은 대개가 최대 60W미만입니다. 그로인해 기존의 순정스피커는 최대출력을 가끔맞아가다가 끝내는 사망하는것이죠...이것이 순정 코엑셜 스피커의 죽음입니다.
자~그렇다면 중저가 유출력헤드와 잘맞는 스픽은 어떤것이냐가 중요합니다.
'난 전에있던 순정 스픽소리가 좋았다'라고 하시는분은 그대로 부품번호에 맞는 스픽 구하시면 됩니다.
사제스픽을 살경우 코엑셜은 피하시고 최대 80W급의 출력을 받는 스픽을 구하세요 2way로요.
1인치 트위터+5~6인치 미드로 구성된 스픽입니다.
대체로 80W급의 스픽은 보급형이지만 유출력 헤드에 엠프없이 사용하시기에는 가장 적당합니다.
출력을 많이 필요로하는 (100~150W이상)스픽은 엠프와 사용해야 제성능을 냅니다.그렇지않고 무작정 높은출력의 스피커로 엠프없이 달게되면 스피커는 사망하기 쉽죠...
출력이 높아도 사망하지만 낮을경우 더빨리 죽는게 스픽입니다.
스픽을 고르실때는 정말 인지도와 많은 사람이 쓰는 제품을 고르세요...안좋은 샵에서 대개가 초보분들에게 모른다고 인지도 없는 제품들을 달아주고 돈받는 샵이 있으니 꼭 인지도있는 제품을 구매하세요.
여기까지가 순정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오디오 시스템입니다.
여기서 만족하시고 즐기신다면 약간(?)의 투자로 좋은 음악을 들을수 있는것이죠...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를 생각하신다면 지금의 모든것은 또다시 포기해야만 하는것이니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이제부터는 스픽을 세분화 해서 기본고가 시스템에 알맞는 스픽을 설명드리죠...(손으로쓰는데 왜 목이말르지ㅡ.ㅡ;)

--프론트스피커--
고가 기본시스템에서의 설명이 스픽일까?엠프일까? 생각해봤는데 엠프가 먼저 되야 할것 같군요...

--엠프--
엠프는 출력을 증폭해주는 기계입니다...증폭기죠...
엠프는 2체널부터 6체널 이상까지 다양합니다.이엠프를 다실려면 우선 전원선을 깔으셔야하는데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전원선 작업시에 충분히 구동되어야할 엠프댓수를 생각하시어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엠프 한대 늘릴때마다 전원선을 다시 깔수는 없잖아요...
기본고가시스템(헤드+스픽+엠프)에서 만족하신다면 4체널 엠프를 추천합니다.
1.2체널에 프론트를 물리시고 3.4체널에 리어스픽,또는 우퍼를 다셔도 됩니다.
우퍼를 달게 되시면 엠프가 브릿지를 지원해야하는데 아마 요즘나오는 엠프들은 전부 지원이 될겁니다.
브릿지란 체널을 합한다는거죠...가령 4옴 100W*4ch이라고 적혀있고 브릿지 4옴 400W*2ch 로 스펙(이걸빨리 아시면 엠프선정에 도음이 될겁니다)이 나와있다면 출력 100W가 4개의 체널로 나가므로 1.2체널에 프런트를 구동하고 3.4체널에 리어를 구동하는것이죠.이엠프의 스펙상으로
우퍼를 구동하시려면 400W급의 4옴싱글 우퍼나 2옴 듀얼우퍼를 구하시면 됩니다.여기서 옴수도중요한데 옴수에 관한것은 차차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가기본장비에서 멈추신다면 100W급 4체널앰프나 75W급4체널 엠프를 추천드립니다.
엠프는 고가.중저가.저가(묻지마)로 구분됩니다.특이한것은 저가 묻지마 엠프들은 대체로 오바된 W를 표기하고 중저가는 알맞는 출력을 표기하며,고가의 엠프들은 실출력보다는 약하게 표기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A class, B class, AB class, D class 가 있습니다. 이 클래스별엠프들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표기하며 에이클래스제품이 고가입니다. 기본고가장비를 구비하신다면 ABclass의 중저가 엠프를 권합니다.물론 선호도 있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무출력헤드유닛+100W(75W)*4ch엠프+프론트 2웨이스피커+300W급우퍼 이정도 기본고가시스템이면 깨끗한 음악을 들으실수 있을것 같습니다.거기에 우퍼전용엠프가 있다면 더욱 괜찮은 음이 나올것 같군요...
모든 카오디오 유닛은 어떤음악 장르에 특출난 유닛들이 있습니다.
엠프도 마찬가지이구요. 무엇을 장착하시던간에 자신의 즐겨듣는 음악 장르를 생각하시어 인터넷을 활용하시고 동호회홈피도 검색을 많이 해보세요...

고가기본장비에서 멈추지 않으실 분들은 이제부터 엠프고르기에 유념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최고의 하이파이를 찾으러 가신다면 여기까지 옴으로써 상당한 내공과 그에 상응하는 음질이 만들어 졌을테니 이제부터는 기기매칭의 중요성을 알아보도록 하죠....

--프론트스피커(2WAY.3WAY.패시브방식)--
먼저 2웨이스픽에 대해서 알아보죠...
고역을 맡고있는 작은스픽을 트위터라합니다.중저역을 맡고있는 대게6인치크기의 스픽을 미드우퍼라하고요....이두곳으로 가는음역을 세분화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패시브가있죠...
멀티스픽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패시브입니다.
음을 어느만큼 잘나누어서 전달하느냐에 소리성향이 틀려지니까요...패시브를 얘기하자면 너무도 많은 글을 써야하기 때문에 패시브는 좋은것일수록 비싸진다는 말만 넣기로 하겠습니다.

3웨이역시 트위터+미드+미드우퍼 거기에 이세곳으로 음을 나누어주는 패시브가 있습니다.
3웨이는 고가이며 패시브또한 큼직하죠...그래야 세곳으로 음을 나누어서 보내는데 알아서 잘할테니까요...
2웨이보다는 3웨이가 음을 더잘세분화시키니 음이 좋습니다.대신 3웨이로 다시려면 스피커 장착을위해서 문짝레진이나.킥페널 작업을 해야겠죠...그리고 엠프의 1체널이 패시브로가면서 3개의 유닛을 울려줘야함으로 출력이 더나오는 엠프를 사용하셔야 될겁니다.
가능한 150W이상의 2체널엠프로 3웨이스픽을 울려준다면 괜찮아 보입니다.
그리고 이건 저의 갠적인 생각입니다만 프론트 스피커는 음을 좌우하는데 매우중요함으로 4체널엠프로 프론트를 치면서 또다른쪽으로 리어나 우퍼를 치신다면 프론트로 가는 음질에
손실이 올수도 있으므로 웬만하면 2체널 프론트전용으로 쓰시는게 좋을듯합니다.
모든 각개스피커를 따로울려준다면 좋겠지만 엠프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엠프가 많아진다는것은 단점일수도 있지만 음질면에서는 장점이기도 하다는것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설명한 방식은 패시브 구동방식 입니다.
그냥 여기서는 패시브란 엠프의 한체널에서 오는 증폭음을 2개 내지 3개의 유닛으로 전달해주는 네트워크라고만 설명을 드립니다.(음질향상에 정말중요한것이 이 패시브인데 이건 말로 설명하기보다는 내공이 되시면 정말 언제나 연구해야하는 그런 장치이기 때문에 깊숙한 설명은 안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스피커역시 음악장르별로 특출난 유닛이 있으므로 검색검색...하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프론트스픽을 구동하는 또다른 방식은 직결(멀티)방법이 있습니다.
직렬스피커 구동을 하기위해서는 하나의 보조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바로 크로스오버(cross over)라는 대역을 나눠주는 네트워크장비 입니다.
패시브와는 틀린데 패시브는 업체에서 전부 음을 결정지어서 그음만을 나오게 합니다.(예를 들자면 트위터1~2.5KHz,미드600Hz~1KHz,미드베이스80Hz~600Hz 까지를 적당한 방법으로 잘라줍니다)
멀티크로스오버는 각계스피커마다 음대역을 유저가 세팅을 해서 내보냅니다.
무출헤드에서 내보내는 들리지않는 음성신호를 크로스오버가 인식하고 크로스오버에서 엠프로 보내면 엠프는 그음역대를 증폭해서 스피커로 보내주는 것이죠....
이멀티 방식을 쓰게되면 각 스피커마다 엠프의 한체널을 쓰게됩니다.
예를 들자면 프론트 3웨이 구성일때 6개의 스피커가 필요하다면 6체널 엠프가 있어야 하는것이죠...
꼭 6체널엠프 1대로만 구동하는게 아니고 체널을 6개를 만들어야 멀티로 프론트를 구성한다는 얘기입니다.
이멀티방식이 유용한면은 음압이 올라가면 저음은 좋은데 고음이 높아서(거의 유저들은 쏜다는 표현을 쓰죠..)귀가 아프거나 듣기싫거나 합니다.
또는 고음은 찰랑찰랑 듣기 좋은데 저음이 너무커서 모든 스테이지의 음을 잡아먹는데 이럴때 각기 스픽유닛들에 적당량의 음을 구분하기가 유용해지는 것이죠...

패시브나 멀티방식이나 모든것은 튜닝에 의해서 잘셋팅된 음을 낼수 있습니다.
멀티는 외장 크로스오버에서 주파수 컷팅을 해야하고 다시 엠프자체 크로스 오버로 또다시 주파수 컷팅을 하는 방식으로 튜닝을 하게되는데
그과정이 정말 어려운 것입니다.
또한 더어려운것은 패시브방식 입니다.
자체 엠프크로스 오버로만 주파수를 컷팅하다보면 엠프자체의 크로스 오버로는 더이상의 주파수 컷팅이 무의미 해질수가 있는데 이럴때 패시브개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최고의 패시브는 결코 없다고 생각합니다.다만 카오디오 고수분들께서 자체 만든 패시브를 보면서 자기와
잘맞는 음질을 띠고 있다면 한번정도 부탁해서 제작과정을 보면서 배운다면 좋겠죠...
카오디오에서 고수로 가는길은 언제나 유닛들에 대해서 생각하며 좀더 좋은소리로 가기를 희망하며 몇백만원하는 유닛을 뜯어보고 개조하고 하지요.
패시브만 개조하는것은 아닙니다.헤드유닛,엠프,자체제작 신호선(RCA)...이모든것이 고수로 가면서 고가의 유닛들을 쓰면서도 그유닛을 뜯어야겠다고 생각하실만큼 소리가 간절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고 고수는 고가만쓴다(?)라고 생각하지는 마세요...정말 묻지마 엠프와 보급형 스피커를 쓰면서도 최고의 소리를 내시는 분들이 적잖이 계시니까요...

스피커를 고르실때는 스피커의 특성을 살피시고 엠프의 출력과 자신의차에 알맞는 제품을 고르시길 바랍니다.그리고 정말로 인지도 있는 제품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리어스피커(2WAY.3WAY.우퍼.코엑셜6*9)
리어스피커는 사실상으로 프론트스픽보다는 한단계,또는 두단계 다운그레이드로 설치하셔도 됩니다.
다만 우퍼를 꼭다신다면 말이죠...
우퍼 대신으로 6*9인치 스피커를 다시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러나 우퍼를 설치하신다면 6*9인치 스피커는 떼어버리시는게 나을테구요.
우퍼와 6*9인치 스피커는 특성이 비슷한 음을 내보내는대 가끔 음이 뭉치며 멍청하게 들릴수도 있거든요
그렇다고 6*9인치와 우퍼를 같은급으로 생각하시지는 마세요.
전혀다른 비교가 안되는 유닛이니까요.

리어를 달기전에 우퍼를 먼저 다시기 바랍니다.
우퍼가 있음으로 프론트와 우퍼를 적당히 주파수를 잘라서 운전석에서 들어보시면 구지 안달아도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차안의 음질은 언제나 운전자를 생각하면서 스테이지를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이정도의 시스템인데 뭔가가 허전하다 생각하실때 그때는 리어를 달아보세요.
권한다면 5인치 2웨이를 권해드립니다.
6인치급보다 명료한 음이 생성되며 스테이지와 혼합이 잘될것입니다.
프론트가 멀티직결이라해도 리어도 구지 멀티를 하시지는 않아도 될것입니다.리어가 하는일은 프론트를 보조해서 좀더 명확한 음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는 리어도 최고로 만들거야'라고 하신다면 정말 어려운게 리어 스피커의 튜닝이라는것을 아실겁니다.
리어가 조금만이라도 안정적이지 못하다면 프론트가 아무리 좋아도 깨끗한 음을 만들기가 어려울거 같거든요.
리어가 잘됐다 라고 생각하시려면 언제나 나오고있지만 이 리어에서 나오는음이 운전자의 바로앞에서 들리겠금 하는게 중요하답니다.
모든음은 뒤에서 존재하는게 아니고 운전자와 같은 위치에서 나오게 하는게 중요한거니까요.
리어까지 다시게된다면 아마도 고수의 반열에 오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우퍼(10.12.15...인치)--
우퍼는 어쩌면 카오디오에 꽃이라고 말씀 드리고싶군요.
카에서만 들을수 있는 소리이니까요...아!요즘은 홈씨어터가 많이 보급되어서 집에서도 DVD를 즐기시며 우퍼를 들을수 있겠군요...하지만 카는 어디까지나 2.1체널이 중요합니다.요즘 카에 5.1체널 DVD를 즐기시는분도 계시지만 별로 권장하는 바는 아닙니다.
2.1체널 만들기도 이렇게 힘들고 험난한데 5.1체널을 구성하려면 아마 취미라기 보다는 그일만을 주로 연구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카DVD시스템을 비방하고자 하는것은 아닙니다.
카오디오는 언제나 자신이 만족하는길에서 선택하는것이니까요...

카오디오에서 우퍼를 말하자면 자신의 차에 적당한 크기가 맞아야 겠지요...
거기다 엠프가 지원하는 출력과 옴수도 알아야 됩니다.
가령 우퍼가 4옴싱글 보이스코일에 정격300W최대 400W라면 엠프가 4옴 300W 정도는 되어야 하겠지요.
아니면 4옴듀얼 보이스에 정격300W.최대600W라면 1옴또는4옴로드가 되는 600W급의 엠프를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각계의 우퍼유닛은 엠프와 궁합이 잘맞아야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엠프는 1.2.3.4.8옴을 지원하는 엠프들이 있는데 엠프자체에서 옴수를 조정하는게 아니고 스피커의 구동에 따라서 엠프의 옴수가 변한다는 것을 잘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옴수가 낮을수록 음도 거칠어지는것을 염두하시어서 장착하시고요...물론 우퍼에는 음질을 논하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고수분들은 우퍼에도 음질은 있다고 하시지만 아직까지 제가 고수가 아니라서 우퍼의 음질을 논하기가 어렵군요...
우퍼와 엠프궁합이 끝났다면 이제 무시하지 못할 우퍼박스(인클로져)작업이 있습니다.
각기 밀폐형(실드형).포트(1port.2port)형.밴드패스형....
우퍼박스작업 설명은 인용해서 쓰려했는데 걍 제생각대로 한번 써볼께요...
먼저 밀폐형 박스는 승용차에 많이 쓰입니다...
박스 부피도 작고 박스의 체적이 어느정도 맞으면 우퍼의음을 들으실수 있으니까요...
단지 주의점이라면 엠프가 우퍼출력만큼 바쳐줘야 한다는것이죠...(400W급 우퍼라면 400W이상의 엠프를 추천합니다)
잘만든 박스라면 정말 딴딴한 베이스를 들으실수 있습니다.
포트형박스는 박스에 3~4인치급 구멍을 뚫어서 거기다 잘맞게 길이를 조정한 포트를 꽂아서 쓰는 인클로저입니다
박스 부피가 크며 정확한 체적을 요하는 인클로져 입니다...
어설프면 정말 소리 안나옵니다...안다느만 못한거죠...팁은 여러번 만드는 방법이 있으며 의뢰할경우 정말 잘 만드는곳에서 박스를 짜오시는게 좋습니다...
장점은 잘만든 박스라면 우퍼최대출력보다 조금모자란 출력의 엠프로 구동하여도 소리가 잘나옵니다.
거의 원박스카 에서 사용을 합니다...물론 원박스카에서도 밀폐형도 쓰고 승용차에서 포트형도 씁니다.
우퍼가 밀폐형,포트형에서 잘나오는 유닛들이 있으니까요...
자신의 차와 우퍼의 최고체적을 살피고 장착해야 합니다...
밴드패스는 잘사용하지 않는 인클로져 입니다...간단히 말하자면 우퍼박스안에 우퍼를 고정하므로 박스설계도 특이하지만 정말 잘만들어야 할겁니다...(밖에서는 우퍼가 안보입니다)
아직까지 듣지도 보지도 못해서 뭐라 설명할수가 없습니다...(ㅈㅅ ㅈㅅ !!)

우퍼에 대한 설명들은 여기서 끝내고 이모든것을 좌우하는 전원을 설명하도록 하지요...

--전원 작업--
전원은 이모든 유닛들을 구동하는데 필요한것이지요....
원래 차의 순정자체의 모든 전기기구를 쓰기에는 순정자체로 전혀 전원이 모자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디오튜닝으로 차에서나오는 12V전원은 급격히 감소 할겁니다.
원래 차에서 시동이 꺼진채로 볼트수를 재어보면 12볼트 내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죠...
이정도의 밧데리볼트면 시동시키는데 문제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시동키가 돌아가면서 밧데리의 역활은 끝납니다...시동이 된순간부터 모든 전기에너지는 알터네이터를 통하게 되는거지요...차의 모터에 의해서 알터는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모든 전기생산에는 순정전기기구 들에 맞게끔 생산을 합니다...(14.4볼트...유지하는게중요 합니다)
그런데 기본고가장비를 탑제한 시스템이 들어오면서 전류를 더급하게 생산해야 하므로 알터는 힘이 없어지는것이죠...
우퍼음이 한번 쿵~쿵 나오면 실내등이나 속도계에서 껌뻑껌뻑 하면서 전류가 딸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렇게되면 모든유닛들은 제성능을 발휘하지 못할뿐만 아니라 수명에도 치명타를 입는것이지요...
유닛뿐만 아니라 차에도 데미지가 생길겁니다.

모든 유닛선정도 중요하고 업그레이드도 중요하지만...이전원선 작업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고싶습니다.
작업전이시거나 업그레이드 전이시라면 한번 잘읽어보시면 도움이 될수 있을겁니다.

1.메인전원
메인전원은 밧데리를 통해서 +전원이 들어오는것이죠.
ㅡ전원은 차체에 가장 안정적인곳에 어스하시는겁니다(차체가 ㅡ니까요)
메인전원작업은 엠프구동을 몇대나 할것인가에 중요점을 둡니다.
정말로 엠프1대만 하실생각이면 8게이지 굵기의 전원선을 엠프+로 들여와서 연결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정말 딱1대만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1대에서 여러대로 늘어나는게 카오디오임을 상기하면 처음부터 제일굵은걸로 하라고 하고싶습니다.
2대만 쓰신다면 한4게이지 정도면 되지만 2대를 쓰시는분이라면 분명히 엠프가 늘어날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굵은 게이지를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얇은게이지의 전원선을 까시게되면 엠프가 늘어날때마다 전원선을 새로 까셔야 하는데 그작업이 정말 힘들기도하고 돈도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2.분배전원
엠프또는 다른 전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메인전원이 분배기로 들어오는데 분배기에서 엠프외의 다수전원을 공급하므로 분배기를 고르실때는 적어도 구멍이 많은것을 굵기에 맞추어서 고르셔야 엠프가 늘어나도 손이 덜가니까요...
엠프로 들어가는 전원들은 4게이지나.8게이지가 들어가는데 굵기를 잘살피시어 분배기의 종류를 사용하세요...

이런것들이 전원을 사용한다면 차는 분명히 전류가 모자랄것입니다.
이것을 예방하기위해서 전원보강을 해야합니다.
전원보강도 금전이 들어갑니다.
작은 돈으로 할수있는것은 차량에 알터네이에 연결되어있는 선을 교체해주는데 이작업이 초보분은 어렵습니다...많은지식을 습득하시어서 행해보세요.
방법은 차량알터네이터를 찾으셔서 거기에 +선을 한4게이지이상으로 교체해주는 겁니다...
ㅡ선도 교체해주시면 좋구요...
그담으로 외장형 콘덴서 캐패시터를 구입하셔서 달아주시는데 이캐패시터는 전원보강의미도 있지만 엠프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해주는데도 열활을 합니다...단지 가끔 음질을 깍아먹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전원보강용으로 정말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전원선 업을 하셨고 여러가지 해보셨는데도 안된다면 알터네이터를 교체하시면 효과를 보실겁니다...(이것도 중복투자지만 캐패시터는 있으면 좋다고 말하고싶네요)
알터교체는 전문적으로 한는곳은 없지만 분명히 잘하는곳이 있습니다...찾아서 해보세요.
알터용량은 120암페어정도면 되겠네요...자신의 차의알터가 용량이 몇인지 부터 살펴보세요...
전원은 언제나 튼튼하게 해야만 합니다....

이제부터는 음질향상에 도움이 될만한 선재를 말씀드리죠...

--선재(스피커.신호선)--
제가 예전에 동생이 자기형이 장안동에서 오디오작업 했다면서 잘들었는데 갑자기 소리가 안나온다고해서 차를 손본적이 있습니다.
정말 놀랍기도하고 장안동 모샵이 정말 사기꾼집단 같아보였습니다.
선재 작업은 눈에 안보입니다...최대한 안보여야 작업이 잘된것이니까요....
안보인다고 작업해논선들이 막선 이어서 붙이는 샵이라면 절대 가지마십시요...

1.신호선(RCA)
헤드에서 보내오는 신호를 엠프가 받아들이는 통로역활을 합니다.(직결멀티는 크로스오버로 갑니다)
헤드에서 신호를 보내주는데 저가형헤드에는 프론트신호선만 있는것도 있고 프론트 리어만 있는것도 있습니다.
이 신호선이 2개만 있다면 프론트리어를 구성하는데 약간의 제약이 있는데 우선 엠프를 4체널 엠프로 입력을 받아서 출력은 프론트,리어(우퍼나 리어스피커)로 보내도 됩니다...방법은 많은데 음의손실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헤드유닛 출력단은 4개이상이 있으면 좋습니다....(2개만 있어도 여러방법으로 전스테이지를 만들수있습니다....말로 설명하자니 애매한데 엠프를 연구하시면 답이 나온답니다)
신호선을 구매하실때는 엠프를 어디에 둘것인가를 정하시고 그 길이에 맞는 제품을 구하시는겁니다.
신호선은 음질을 좌우하는데 큰영향을 주므로 각별히 신경 쓰셔야 합니다...시스템이 저가형이라도 신호선과 스피커선으로 고가 시스템 못지않은소리 만들수 있습니다.
잘고른 신호선이면 헤드와 엠프의 성능을 십분 발휘할수 있으니까요....
후에 업그레이드로 올라가더라도 좋은 신호선이라면 계속적이 음질향상이 될수 있을겁니다.
고르실때는 고가형(?)...쓰고보니까 고가형의 의미가 뭔지 모르겟네요...고가형이라고 1M에 500~600만원하는선 쓰시라는것 아닙니다^^;언젠가 고수가 되시면 이 신호선과 스피커선...오디오에 필요한 콘덴서 저항부품들 사신다고 물건너 홈피구경 하실테지만 신호선 무쟈게 비싼것 수두룩 합니다...보다보면 눈버리니까 잠깐잠깐 구경만 하시고들 오세요...
신호선과 스피커선재 들을 고르시는데 경계를 두신다면 100만원 시스템이라면 선재에 20~30만원은 투자하셔도 됩니다...
500만원이라면 100~150만이상 투자 하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음질좋은 엠프도 좋지만 저렴하게(?)선재에 투자하시어서 음질향상 해보세요...

2.스피커선재
스피커선재는 스피커와 궁합이 잘맞아야 됩니다...
스피커에서 나오는 음질이 고역에서 쏜다거나 멍청하거나 맑게 들리지 않는다면 선재 튜닝으로 잡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 출력에 어느정도 맞는굵기의 선재를 쓰시는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엠프에서 스피커까지 선이 가는동안 선이 짧아서 다른선으로 이으시거나 하시면 음질이 선재를 이음으로 손실이 생깁니다...
엠프에서 스피커까지 다이렉트로 가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선재를 고르시는데 마지막 팁으로는 최고사양의 시스템이지만 선재가 하급이라면 중급의 유닛에 고급 선재를 사용한것보다 안좋을수 있으니 시스템 사양과 알맞는 선재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각 주파수 대에서 잘전달되는 그런선재를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방음.방진--
위사항을 모두 하셨어도 방음방진이 잘 안되어있다면 좋은소리 얻기는 힘듭니다.
방음방진의 효과는 차안의음질을 최대한 밖으로 나가는손실을 없애주고 차안의 스테이지를 확립하는데 목적을 두겠습니다.
방음방진 잘된차에서 음악을 들으신다면 스튜디오 같은곳과 비교할수는 없지만 car라는 공간안에서 나만의 스튜디오에 빠질겁니다.
음에 손실이 적기때문에 적절한 볼륨으로 최적의 음악을 들을수도 있습니다.
방음을 할때 가장 신경써야 할곳이 프론트 방음입니다...
홈오디오와는 달리 인클로져가 차문짝이다보니 체적도 없습니다...
우선은 프론트 스피커를 문짝에 틈없이 단단히 고정하므로 문짝을 인클로져로 잡는것이죠.
이걸 해결하기위해서는 문짝방음할시 내철판 외철판 우짜바리 까지 틈틈이 잘 붙여야 하는겁니다.
그래야 문짝 철판이 떨리거나 하지않기 때문이죠.
프론트 방음이 잘된차는 미드우퍼도 굉장한 음압을 낼수 있습니다.(다리털이 시원~하지요^^;)
그리고 우퍼가 장착되는 트렁크(원박스카도 동일하게 부르기로하죠)는 방음이 잘되야 우퍼음이 운전석으로 넘어오는데 그렇지않고 트렁크에서 머물게되면 확실하게 다시 작업 하셔야 합니다.

이로써 모든 음악을 듣는데 지장은 없을 것입니다....하지만 다음단계로 음질튜닝을 마지막으로 설명드리지요...

--음질튜닝--
설명하기 전에 모든유닛과 선재는 자신이 즐겨듣는 음악에 중점을 두셔야하며 또 그음악성향에따라서 길들여집니다.
카오디오에 에이징 기간이라고 하는데 정말로 즐겨듯는 음악에 길들여지기 때문에 성향을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고 유닛들을 고르실때도 전사용자가 어떤 장르의 음악을 들었었는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신다면 자기유닛이 되는데 별문제는 없어지겠죠...

자~좋은음질을 구현하기위해서 최고의 노력은 하셨나요?
선재의 정리는...스피커 위치는...헤드.엠프.스피커...들의 매칭은...방음방진은...
이튜닝은 모든것이 기반이 되셨다면 자신의 귀로 직접 들어가면서 주파수 컷팅과 엠프조절로 이루어집니다.
준비물은 -자형 드라이버면 됩니다만 가장 어려운것이죠...
각 스피커유닛들에서 나오는 대역대의 주파수를 나누어야하는데 이것은 하루 아침에 되는것이 아닙니다.
시간적으로 언제나 만져 줘야 하는것입니다.
자신이 즐겨듣는 음악에 중점을 두시고 적당한 테스팅 씨디를 구하시거나 만드셔서 스테이지를 구성하는 겁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모든음악은 운전자의 위치에서 들릴수 있어야 좋은거라고 말씀드리지요...
우퍼는 뒤에 있지만 우퍼음마져 운전석으로 끌고 와야 합니다.

가령 노래는 차에서 나오지만 음들이 자기맘대로 들리고 우퍼음은 뒤에서만 쿵쾅쿵쾅 거리면 몇백만원 들인차에서 음악듣는데 30분지나면 머리만 아프고 짜증나면 안되잖아요
대개가 길거리에서 쿵쾅쿵쾅 하는 매니아들의 사운드가 그러한데 부러워 하지마세요...
얼마 못듣고 머리아프고 귀아프고 그럽니다...당근 우퍼가 크게들리니 다른음은 우퍼에 가리니까 쿵쾅쿵쾅 소리만 듣는것이죠...
저역시 그런 매니아 부류였다가 사운드 퀄리티를 찾아서 떠나보니 넘많은 돈이 날아가더군요...ㅋㅋㅋ
비올때 조용한 음악 듣고싶은데 쿵쾅쿵쾅에 길들여 있다보니 발라드도 쿵쾅....부모님 모시고 어디 가려고 라디오 틀어도 쿵쾅....이런이런....

고수들의 차는 절대로 쿵쾅소리도 안나옵니다...우퍼음도 잘나오지만 절대로 넘치지 않죠...
창문도 안열고 다닙니다...이좋은 음악이 창문밖으로의 소음으로 묻혀버리니까요...

모든것을 장황하게 말씀드렸지만 여기서 설명하지 못한것이 더 많습니다...
그런것들은 점차적으로 내공을 쌓으시면서 한가지씩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유닛 선정은 자신이 주가 되어야하며 하나씩 그유닛을 알고 구매하시고,연구많이 하시는게 중복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중복투자는 사실상으로 피할수는 없는게 카오디오라는것을 명심하세요...
단지 연구하고 그유닛의 특성을 파악하신다면 부수적으로 딸려나가는 금액을 막을수 있으니까 조금은 절약이 될겁니다....
정말 너무많이 현혹되시지는 마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어떤제품은 좋고 어떤제품은 나쁘다....어떤제품은 비싸니까 좋은것이다....
이런말 카오디오에는 없습니다...단지 어떤가격대에서 어떤 제품이 어떤 음악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라고 말씀드리지요...
각제품을 구매하실때는 언제든지 자신의 음악취향에 맞춰서 구매하시는것이 나만의 카오디오를 꾸미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혹시 궁금하신것이 있으신분들은 언제든지 멜주십시요...아는 것만 성심껏 답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네이버 지식검색에서 퍼 왔습니다.....

글쓴이는 표시가 없어서 못 옮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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