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급여를 지급함을 알게 하라!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30.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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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호 | 2005-08-26

고객이 급여를 지급함을 알게 하라!


‘우리 고객이 이 급여를 지급합니다. 만약 고객이 우리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소중한 일터를 잃게 됩니다.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해 고객 매우 만족 경영을 실현 합시다’ - 휴넷 경영진 & 고객만족팀 일동.


휴넷 급여 명세서 상단에 큼지막하게 찍혀있는 문구입니다. 어떤 기업이든 모든 직원의 급여는 고객이 지불함을 전체 직원들이 마음속으로부터 철저히 인식하여야 합니다. 급여명세서에 ‘고객이 지급하는 돈’이라는 글귀를 찍음으로써 조직원들 모두가 자신이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 정기적으로 숙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샘 월튼 월마트 창업회장은 “보스는 단 한 사람 고객뿐이다. 고객은 회장에서부터 하부의 구성원들까지 모두 해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고객이 다른 곳에 돈을 쓰면 결국 우리는 일자리를 모두 잃을 수밖에 없다”고 반복해서 강조함으로써 고객의 중요성을 조직원 모두가 깊이 있게 인식하게 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경영진은 직원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직원들은 고객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조영탁 올림


행경 Talk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불평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게으른 사람일 것이다. 이런 현상은 단지 잠시일 것이며 유행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문제를 제대로 직시하지 않은 것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너무 많은 책임감에 시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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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st do it !!!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9.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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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50호 | 2005-08-24

Just do it !!!


3M의 전임 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3M은 새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좌충우돌하는 경향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다음과 같이 답했다.

“뭔가 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면 좌충우돌 할 리가 없다. 문제는 좌충우돌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뭔가를 하는 것이다” - 'Think Different'에서

행경 Talk


캘리포니아 소재 모 대학의 연구결과 실패가 많은 과학자가 위대한 업적을 올린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정답을 찾아 순탄한 길을 가는 것이 좋지만 그것은 예외적 상황에 불과합니다. 뭔가를 위해 과감히 도전하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최악의 상황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만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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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 만들기는 사람 만들기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8.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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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49호 | 2005-08-23

물건 만들기는 사람 만들기다.


물건 만들기는 사람 만들기다. 물건은 기계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드는 것이다. 사람을 올바르게 양성하지 않고서는 바르게 물건 만들기는 되지 않는다. 이것을 머리로 생각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손과 발을 써서 실제로 현장에서 실행해내는 인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도요타의 인재중시경영

행경 Talk


도요타 웨이의 핵심은 사람의 지혜를 모아 항상 개선하는 것이며, 그 밑바탕에는 사람에 대한 존중이 깔려있습니다.(조 후지오, 도요타 사장) 혁신적 신상품 개발, 품질 제고, 고객 만족 이런 모든 것은 사람 만들기의 후속 결과라는 것을 마음속으로부터 진심으로 깨닫고 실천에 옮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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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 직원의 능력이 바로 당신의 능력이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6.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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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47호 | 2005-08-18

부하 직원의 능력이 바로 당신의 능력이다.


당신의 능력은 당신을 위해 일하는 직원들이 가진 능력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바로 그것이다. - 도널드 트럼프

행경 Talk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무엇을 알거나 나 스스로 무언가를 해서가 아니라 나보다 잘 아는 사람을 쓸 줄 알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누구나 알아야 할 귀한 지식이다”고 말한 앤드류 카네기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차례 들은 진부한 얘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원칙만 확실히 깨닫고 그대로 실천하는 것만으로 지금 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얻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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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는 얼굴은 남을 행복하게 만든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5.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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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45호 | 2005-08-16

웃는 얼굴은 남을 행복하게 만든다.


매력적으로 아름답게 웃는 얼굴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뿐만 아니라 상대의 마음까지 행복하게 만든다. 그 행복이 몇 배로 불어나서 다시 돌아와 내 운명을 바꾸어 놓기도 한다. 그것이 바로 웃음의 힘이다. - 정연아,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에서

행경 Talk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효과가 큰 방법들이 많습니다. 미소와 칭찬, 존중과 배려 같은 것들이 바로 그러한 것입니다. 누구나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돈을 안들이고도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수백 개(?)는 찾아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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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의 열정과 헌신을 이끌어내라.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4.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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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호 | 2005-08-12

직원의 열정과 헌신을 이끌어내라.


어떤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이끌어 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토마스 J. 왓슨, 전 IBM 회장)

똑같은 사람들도 열정과 헌신, 몰입정도에 따라 천차만별의 성과 차이를 가져옵니다. 경영자들은 헌신과 몰입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으로 금전적 보상을 우선적으로 머리에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20,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경영자의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근로자들은 1)자신을 최대한 존중해 주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 2)흥미롭고 도전할 만한 업무 기회, 3)업무성과에 대한 공로 인정과 칭찬, 4)자기개발 기회등의 순으로 동기부여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그리고 노력하기에 따라서 아무런 비용 투자 없이도 헌신과 몰입을 충분히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 수없이 많습니다. 위에선 언급된 것 외에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비전에 동참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직원 개개인에 대한 충분한 투자를 통해 그들 속에 잠자고 있는 가능성을 꽃피게 해주는 것이 바로 리더십 아니겠습니까? - 조영탁 올림

행경 Talk


직원들이 목표한 성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의 방법이 ‘성과관리’다. 여기서 말하는 성과 관리란, 관리자로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 적지 않겠지만, 대화나 회의를 통해 개별 직원들이 목표한 바를 이루고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촉구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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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3.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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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44호 | 2005-08-11

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결점 없는 인재를 등용하려는 조직은 최대한 발전해 봤자 평범한 조직에 머무르는 수준이다. ‘모든 면에서 뛰어난’ 인재를 찾으려는 이도 결국 무능한 자만 발견할 뿐이다. 색채가 없는 사람은 세상은 온통 하얘서 눈이 피로하다. 단점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다. 큰 성과를 거두는 이들은 대개 장단점이 뚜렷하게 대조를 이루는 유형이다. - 피터 드러커

행경 Talk


모든 사람은 장점과 더불어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결점주의자만으로 조직을 구성하려는 것은 결국 아무것도 안하겠다는 것과 같은 이치라 하겠습니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위주로 사람을 판단하되, 그 사람이 가진 단점으로 인해 동료와 조직 전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단점은 용납되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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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는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2.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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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43호 | 2005-08-10

진화는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다.


진화란 실수나 실패를 반복해온 결과 일어난 것이라는 점에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자연은 창조성이 풍부한 고차원의 진화 수준으로까지 발전한 것이다. 이것은 경탄해야 할 과정이다. 만약 실패가 자연계에서 허용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우리는 아직도 단세포의 아메바 상태였을 것이다. - 세계적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

행경 Talk


질서가 습관을 낳는 반면, 혼돈은 때로 생명을 낳습니다.(헨리 아담스) 실패자야말로 때로 새로운 땅과 새로운 과제, 그리고새로운 표현방식을 찾아내는 개척자입니다.(에릭 호퍼)

인류역사와 자연의 진화에서 우리는 실패를 통한 발전이라는 엄연한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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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1.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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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42호 | 2005-08-09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당신은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가? 성공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가? 이 3가지 질문 모두에 ‘예’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성공할 가망성은 0이다.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감 결여와 자기불신이다. - 존 맥그레이스

행경 Talk


모든 일은 마음먹은 대로 됩니다. 자동차왕 헨리 포드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옳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옳다. 그가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이다.’고 긍정적 사고방식과 자기 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성공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 없이 성공하기를 바라는 것은 로또를 사지도 않고 당첨되기를 바라는 것과 진배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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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 관리할 것인가?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9. 20.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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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41호 | 2005-08-08

어디까지 관리할 것인가?


관리란 비둘기를 손으로 잡고 있는 것 만큼이나 아슬아슬하다. 지나치게 꽉 잡으면 새는 죽을 것이고, 너무 살살 잡으면 새는 날아갈 것이다. - 토미 라소다(Tommy Lasorda) 미국 야구감독


행경 Talk


맡길 것인가? 통제할 것인가? 모든 리더의 공통 고민꺼리입니다. 리더십, 특히 임파워먼트가 강조되다보면 관리는 전혀 필요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리더십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한편, 제 아무리 임파워시킨다 하더라도 현장의 진행 내용만은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어야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 행복한 경영이야기를 가져가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happyceo.or.kr/Story/ContentsView?num=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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