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의 결핍이 동기를 유발한다.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16.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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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구의 결핍이 동기를 유발한다.


유럽 양봉가 한 사람이 호주 어느 지방에
1년 내내 꽃이 피어있다는 소리를 듣고
꿀벌 통을 모두 배에 싣고 와서 꿀벌을 방사했다.
첫해에는 꿀을 좀 모았으나
이듬해 부터는 벌통에 꿀이 모이지 않았다.
꿀벌들이 일을 하지 않았던 것이다.
일년 내내 꽃이 피어 있으니
열심히 꿀을 모아 놓을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이처럼 욕구의 결핍만이
일할 수 있는 모티베이션을 일으킨다.


- 임창희, ‘조직행동’에서


행경 Talk
우리들은 ‘이것만 있으면 될 것 같다’.
‘조금 뛰어난 사람들만 있으면’, ‘자금이 조금만 더 풍족하다면’,
‘기술력만 충분하다면...’ 다 될 것 같은
아쉬움과 기대를 가지고 늘 살아갑니다.
그러나 막상 그런 것이 갖춰진다고 해서
사정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을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문제는 마음 가짐입니다.
오히려 부족함이 있을 때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은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 행복한 경영이야기를 가져가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happyceo.or.kr/Story/ContentsView?num=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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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한다’와 ‘매우 만족한다’의 차이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15.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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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한다’와 ‘매우 만족한다’의 차이


보통 고객 설문지 척도에 나오는
만족(4점)과 매우 만족(5)의 차이점이 단지 1점 차이로
후자가 전자보다 그저 한 단계 위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제록스사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매우 만족한 고객의 재구매율이 그저 어느 정도 만족한
고객의 경우보다 6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AT&T에서는 매우 만족한 고객의 재구매 의향이
그냥 만족한 고객보다 50% 이상 높다는 조사 내용을 공개했다.


- ‘죽은 CRM 살아있는 CRM’에서


행경 Talk
많은 기업들은 ‘만족한다’와 ‘매우 만족한다’를
‘만족했다’로 동일하게 간주하고 긴장을 풀게 됩니다.
그러나 위 결과에서 보듯이
‘만족’과 ‘매우 만족’은 근본적인 차이를 보입니다.
‘매우 만족’한 고객은 재구매 뿐만 아니라
입소문을 내는 마케터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기업간 성과의 차이는 ‘매우 만족’한 고객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가의 차이에 다름 아닙니다.

따라서 이제는 고객만족 경영을 넘어
‘고객 매우 만족’경영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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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의 요체는 의사소통

행복한경영이야기 2024. 4. 14.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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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의 요체는 의사소통


나는 재직 중 일과의 40%를
회사의 핵심가치와 믿음에 대해
직원들과 의사소통하는데 할애했다.
그 만큼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청이다.


- 존슨앤존슨 전 회장, 짐 버크


행경 Talk
알리지 않아도 잘 알 거라고 믿고
적극적 의사소통에 소홀한 사람이 많습니다.
저명한 경영학자, F. J Roethlistberger는
‘경영관리의 요체는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있다.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만 잘되어도 직원들의 사기,
일할 의욕, 창의적 분위기가 몰라보게 증진된다’고
적극적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공유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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